이제는 좀더 고급(?)으로 제대로된 컵을 모델링해 보겠다. 제대로 된 손잡이도 있고 근사해 보이는 찻잔이다.

기능
1. arc
2. revolve
3. shell
4. spine
5. fillet
6. pipe
7. extrude
오늘 새롭게 선보이는 기능은 shell과 pipe이다.
먼저 create sketch에서 front 선택한 후 스케치한다.
세로중심축을 기준으로 임의의 직선(line, 단축키 L)을 그린다. sketch dimension으로 수치 20mm으로 입력한다. 세로 중심축으로 임의의 직선을 그린다. sketch dimension으로 수치 55mm 입력한다. 그리고 또하나의 직선 45mm를 그린다.


1번과 2번을 잇는 아크(arc)를 그릴 것이다. create-arc-3 point arc를 선택한다.

brower 창에 sketch1이 완전구속상태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1번과 2번 점을 클릭하여 arc를 완성한다.
arc를 사용할 때 arc의 중심점이 생긴다.

이 arc의 중심점과 세로축 중심(컵의 밑면 중심점)을 클릭하여 거리를 입력한다. 그럴려면 sketch dimension으로 수치를 70mm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된다.

finish sketch로 스케치모드에서 빠져나온다.
이제 revolve(회전) 기능으로 컵의 형상을 만들 것이다. create의 revolve아이콘을 클릭한다. 회전축인 세로 55mm직선을 클릭한다.

revolve(회전)을 하면 다음과 같은 컵모양이 나온다.

컵모양이 나오려면 안의 내용을 도려내야 한다. modify의 4번째 메뉴가 shell이다. modify의 shell아이콘을 클릭한다. 컵의 윗면을 클릭한다. 수치를 3으로 입력한 후 엔터를 친다. 3mm 두께의 속이 빈 컵모양이 나온다.


이제 날카로운 모서리를 깎을 차례이다. fillet를 선택한 후 깎을 두 부분(안과 밖 모서리)을 선택한다. 수치를 1mm 입력 후 엔터를 친다. 손잡이를 제외한 것을 다 만들었이니 이제 손잡이를 만들어보자.
손잡이를 스케치하기 위해 create sketch한 후 정면(front)를 선택한다.
create-spline-fit point spline를 클릭한다. spline은 자유곡선이다. 임의의 4개의 점을 찍으면서 손잡이를 그린다.

4개의 점의 거리를 sketch dimension으로 수치를 기입한다. 맨 마지막 점부터 시작한다. 먼저 마지막 점을 클릭하고 컵의 밑면 중심점을 클릭하여 거리와 높이를 기입한다. 이런 식으로 4개의 점의 위치를 입력한다.

입력한 후 finish sketch한다. create의 pipe메뉴가 있다. 그것을 클릭한다.

pipe를 클릭한 후 손잡이를 클릭한다. 수치를 5mm입력한 후 pipe 팝업창의 operation을 Join으로 변경하고 ok를 클릭한다.

그런데 자세히 보니 손잡이가 제대로 붙어있지 않다.

이때 extrude 메뉴를 사용하여 떨어진 부분을 붙인다. extent를 to object로 변경하고 operation은 join으로 변경후 엔터를 친다.
만약 과체중인 경우 컵 안쪽에 과다돌출된 부분을 클릭한 후 delete키를 누르면 쉽게 과중을 제거할 수 있다.


이제 appearance를 glass로 검색한다. 그것을 모델링에 드래그하면 빨강색과 파란색이 있다. 맨 처음에 보여드린 컵을 모델링한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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