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의 도면과 같은 볼링핀을 모델링하겠다. 새롭게 선보이는 을 사용할 것이다.
* 기능
1) spline(곡선)
2) revolve
3) construction(기준보조선)
1. 2차원 도면 스케치
스케치모드로 가서(create-create sketch) 도면을 스케치한다.
정면(front)를 기준으로 도면을 그린다.
제일 먼저 라인(line)으로 볼링핀 위 아래 직선과 세로중심선을 도면처럼 그려준다. 도면의 수치대로 sketch dimension으로 각각 수치를 기입한다.
이제 도면의 기준보조선을 그릴 차례이다. 그냥 바로 곡선(spline)을 그리면 부정확하기 때문에 도면에 곡선이 지나갈 보조선을 그린다. 보조선은 fusion 360 화면 오른쪽 sketch palette의 construction(보조선) 아이콘을 활성화하여 그려준다.
아래에서 두번째 보조선의 높이 수치가 나오지 않았는데 세모표시가 있기 때문에 높이를 알 수 있다. 세모는 정가운데를 나타낸다. 두번째 보조선을 놓고 마우스를 높이 직선위로 가다보면 세모가 보일 때 그 자리에 놓으면 된다.
다른 방법으로는 constrain(구속조건)에 midPoint(중간점)메뉴를 선택하거나 상단 세모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중간점을 잡을 수 있다.
위 그림과 같이 construction 아이콘을 활성화하여 4개의 보조선을 그린다. 빨간색으로 나타난다. sketch dimension으로 길이와 높이 수치를 입력한다. 보조선(construction)을 비활성화하여 실행해야 선이 실선이 나타난다.
이제 곡선(spline)을 그릴 차례이다.
create-spline-
아래 기준선까지 곡선을 다 그렸다면 곡선(spline)모드를 마쳐야 한다. 마치는 방법은 위의 그림에서 빨간 박스에 표시한 것 같이 체크 표시을 클릭하면 spline모드를 마치게 된다. finish sketch를 클릭하여 스케치모드에게 빠져나온다.
이제 revolve(회전)을 통해 프로파일을 선택한 축을 중심으로 회전시키는 형상을 작성한다.
revolve클릭 후에 중심 세로축 선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회전시킨 모양이 나타난다.
아래는 최종적인 볼링핀 모델링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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