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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프린터/fusion360

fusion360으로 3d 프린터 운용기능사 실기 연습하기(4)

by 스토리라이언 2020. 11. 13.

top뷰를 중심으로 스케치한다. 먼저 4개의 원을 그린 후 Sketch dimension한다. 직선을 그린 후 Tangent 구속으로 직선과 원을 붙인다. 

두 원의 중심거리 105를 입력하면 완전구속이 된다. 

완전 구속인 것을 확인한 후 finish sketch로 스케치모드에서 빠져나온다. extrude 아이콘을 클릭한 후 15mm 입력한다. 

먼저 공통되는 15mm 돌출시킨 후 70mm와 40mm 원기둥을 돌출시키도록 하자. 기존에 스케치한 것을 활용해야 한다. 브라우저창의 스케치1를 활성화시킨다. 큰 원기둥 돌출하기 위해 그 부분을 왼쪽 마우스로 꾹 길게 누르면 Depth가 나온다. profile를 선택하여 돌출시킨다. 거리를 70으로 하면 겹치는 부분때문에 operation이 cut으로 바뀐다. 이것을 join으로 바꾼 후 ok한다. 

마찬가지로 작은 원 부분을 마우스로 꾹 누른 후 depth에서 profile를 선택한다. 수치는 40입력하고 operation은 join으로 변경한 후 오케이한다. 

브라우저창에 bodies를 활성화 시킨후 create-project-project 한 후 도려낼 가운데 부분을 선택한다. 보라색으로 선이 그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브라우저의 body부분을 비활성화 시켜 project안에서 스케치를 해 보자. 

일일이 도면을 그리기 보다는 시간단축과 효율적으로 offset를 이용하면 좋다. 5mm offset값을 주면 되겠다. modify의 offset 아이콘을 클릭한 후 offset 창이 뜨면 간격을 띄울 선을 선택한다. 거리값은 -5를 입력한 후 오케이한다. 

브라우저창에 bodies를 활성화 시킨 후 완전구속임을 확인하고 finish sketch한다. extrude 아이콘을 클릭한 후 돌려낼 가운데 부분을 클릭한다. extent를 거리(distance)로 해도 되지만 구멍을 뚫는 것은 extent를 all로 하고 flip를 선택하면 좋다. 왜냐하면 나중에 모델링이 변경될 경우에 따로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오케이를 클릭하면 구멍이 뚫어진다. 이제 안쪽 구멍 모서리에 필렛값 5을 입력해서 부드럽게 한다. 필렛 아이콘을 클릭한 후 마우스를 움직여 도형의 안쪽 4개를 모두 클릭한다. 수치를 5입력하고 오케이한다. 

offset과 필렛을 이용하면 일일이 원을 그리고 trim하는 것보다 쉽고 간단하게 스케치하고 도형을 완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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