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 프린터/fusion360

fusion360으로 3d 프린터 운용기능사 실기 연습하기(3)

by 스토리라이언 2020. 11. 13.

위의 도면을 모델링하겠다. 지난번에 이와 유사한 것을 모델링한 적이 있다. 그것에 대한 응용이다. 

먼저 도면을 보면 위의 front를 먼저 스케치한 후 extrude하면서 필요한 날개부품을 만들어 가면 편하게 만들 수 있겠다. 

create sketch한 후 정면을 선택한다. 수치를 60, 80으로 중심원 두 개를 그린다. 원 안에 임의의 직사각형을 그린다(2 point rectangle). 수치를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완전구속이 된다. 

finish sketch한 후 extrude 아이콘을 클릭한 후 돌출시킬 부분을 선택한 후 extrude창에서 direction은 symmetric, 거리는 30mm을 입력한다. 

이제 브라우저창에서 Origin의 눈을 켜 활성화 시켜 준 후 도형의 중심점을 지나가는 면을 선택한다. 

중심선을 중심으로 스케치할 것이다.

create-project-project에서 중심선을 클릭한다. 

임의의 직사각형(2 point rectangle)로 2개의 직사각형을 그린 후 수치를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탄젠트 구속과 일치구속으로 완전구속상태를 만든다. 특히 일치구속아이콘을 클릭한 후 직사각형의 아랫선과 중심점을 클릭하여 완전구속상태를 만든다. 

이제 finish sketch로 스케치모드를 빠져나온 후 extrude아이콘을 클릭한다. 돌출시킬 4개의 면을 클릭한 후 direction은 symmetric으로 변경하고 수치는 18mm입력한 후 operation은 join인 것을 확인한 후 ok버튼을 클릭한다. 

두 개의 원을 스케치한 후 구멍을 뚫어주자. top view에서 create sketch한 후 두 개의 임의의 중심원을 그린 후 지름을 16으로 각각 sketch dimension한다. 그리고 아래 그림과 같이 거리 값을 입력하고 수평수직 구속아이콘을 클릭한 후 원의 중심을 각각 클릭하면 완전구속상태가 된다. finish sketch한 후 extrude 아이콘을 선택한 후 두 개의 원을 선택한다. 수치값을 -25mm입력하면 operation도 cut으로 자동전환된다. ok 버튼을 클릭한다. 

필렛값이 18을 주어 모서리를 매끄럽게 한다. 

위와 같이 해도 되고 미러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다. 

Mirror기능을 사용해서 필렛을 적용해 보도록 하자. 

왼쪽을 먼저 필렛을 적용한 후 create-mirror를 선택한다. 아래 Mirror창에서 보듯이 type은 Features한 후 Objects는 방금 필렛한 부분을 클릭하여 선택한다. mirror plane은 미러할 대칭면을 선택한다. mirror plane을 선택한 후 대칭할 면을 선택한다. Compute Option은 Optimized로 변경하면 미러효과가 나타난다. 

 


이제 윗부분의 작은 원을 스케치하고 구멍을 뚫고 속이 빈 원기둥을 돌출시켜보자. 

곡선인 부분에 스케치를 바로 할 수 없으니 우리는 construction의 tangent plane으로 스케치할 면을 만든다. 스케치할 면을 클릭한 후 ok한다. 브라우저창에 construction이 만들어졌다. 

임의의 중심원을 그린 후 수치를 12로 입력하고 가로 세로의 길이를 각각 입력한다. 완전구속이 된 것을 확인한 후 finish sketch한다. 

extrude아이콘을 클릭한 후 가운데 원을 선택하고 수치를 -20mm으로 넉넉하게 준고 ok버튼을 클릭한다. 


이제 속이 빈 원기둥을 만들어 보자. construction의 tangent plane으로 스케치할 면을 만든다. 그리고 create sketch해서 임의의 같은 중심점을 가진 중심원을 그려준다. 수치는 35,45. 수평수직구속 아이콘을 클릭한 중심원의 중심과 날개의 두 원을 클릭하여 수평수직구속조건을 맞추어 완전구속상태를 만든다. 

 

finish sketch한 후 extrude 아이콘을 클릭한 후 돌출시킨 면을 선택한다. direction은 symmetric. 거리는 5mm, operation은 join으로 한 후 ok한다. 

완성이 된 것 같은데 확대해 보면 일부분이 닿지 않은 것을 볼 수 있다. 아래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하위메뉴에서 Edit Feature를 클릭한다. 

Extrude를 다시 해야 한다. 돌출시킬 면을 클릭한 후 Extent를 To Object로 하면 Object를 선택하라고 나온다. 

결합시킬 호를 선택한 후  Operation를 Join인 것을 확인한 후  OK버튼을 클릭한다. 

 

완성되었다!

댓글